검색

윤호중 후보

국립수목원, “한국산 잠엽성 나방 기주식물 목록집” 발간

가 -가 +

오종환기자
기사입력 2020-02-18

▲ 한국산잠엽성나방기주식물목록집 표지(사진제공=국립수목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18일 산림식물과 직접적으로 관계돼 진화해 온 곤충류 중 식물잎에 굴을 만들어 살아가는 잠엽성 나방” 102종의 먹이식물 목록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립수목원은 지난 2018년부터 기후변화 영향 등에 따라 돌발 해충화 될 수 있고, 식물 잎 내부에서 성장해 방제하기 어려운 분류군인 잠엽성 나방류 연구를 했다.

 

국내 주요 산림지역과 식물 전시원(수목원, 정원 등)에 식재된 식물 종을 중심으로 잠엽성 나방류의 출현시기, 장소, 식물 섭식 특성 등을 조사하고, 먹이식물 목록을 구축했다.

 

책자에서는 한국에 분포가 기록돼 있는 잠엽성 나방(7상과 12과에 속하는 102)의 먹이식물 범위와 각 식물에서 관찰할 수 있는 잠엽성 나방 종 목록을 현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국립수목원 누리집의 연구간행물에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잠엽성 나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문과 함께 나방 종, 먹이식물의 과별 서로 상호관계하는 곤충의 정보를 수록하고, 학술적 문헌 정보와 생태 사진 등을 포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이봉우 연구관은 이번 목록집이 식물과 진화해온 다양한 잠엽성 나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식물 종별 출현 곤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충 방제 분야와 섭식 특성을 이용한 곤충 자원화 분야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북도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