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경기도,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10일 개막

가 -가 +

오민석기자
기사입력 2020-09-10

 

▲ 경기도청(사진=경기북도일보DB)     

 

경기도 이재명 지사가 코로나19 위기로 가능성을 입증한 기본소득이 새로운 시대의 대안이자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10‘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온라인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소비역량은 한계를 맞이하고 있으며 일자리는 줄어들고 특정 소수가 부를 독점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기본소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유일한 정책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는 역설적으로 기본소득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도는 위축된 경기를 살리고자 재난기본소득을 전체 도민에게 지급했고, 사용기한이 정해진 지역화폐로 지급하면서 소비를 진작시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매출상승을 견인하는 등 1회성이지만 경제효과를 충분히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주제로 한 세계최대 규모의 정책축제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10일 막을 올렸다.

 

사람을 사람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11일까지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비대면 온라인으로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됐다.

 

3부로 이뤄진 온라인 개막식에서는 오후 1시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주제영상에 이어 이재명 지사의 개회사, 장현국 도의회 의장과 박람회 조직위 공동위원장, 국회의원, 도의원 등의 환영사 및 축사가 영상으로 공개됐다.

 

인기 유튜버 신사임당과 기본소득 전문가 김찬휘 위원이 기본소득을 토크쇼 형식으로 소개하고, 홍보대사 유튜버 장덕대가 온라인 박람회 사용법을 친절히 안내했다.

 

또 초당 이무호 선생의 기본소득 붓글씨 퍼포먼스와 드니성호, 리베르따 트리오의 랜선 콘서트, 기본소득 뮤지컬 영상 하이라이트는 축제 분위기를 한껏 북돋았다.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홈페이지는 3D 가상전시관으로 전시관을 구현했다.

 

온라인 전시관은 기본소득 아이디어의 시대적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기본소득 역사관기본소득의 개념과 정책의 전반적인 내용에 관한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는 기본소득 주제관경기도뿐만 아니라 국내외 지역화폐 정책을 살펴볼 수 있는 지역화폐관도민 참여형 공모전을 통해 콘텐츠가 구성된 기본소득 영화 상영관기본소득 아이디어 공모전시관등 총 17개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참여형 프로그램으로는 가상 경기지역화폐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온라인 전시장을 찾아 일정시간 이상 콘텐츠를 감상하거나 기본소득 퀴즈 풀기’, ‘박람회 설문 참여등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지급한다.

 

10일 오후 430분에는 전국 48개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선언식이 공개되며 박람회 이튿날인 11일에는 2회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가 이어진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상, 기본소득으로!’라는 주제로 에듀아르도 수플리시 전 브라질 연방 상원의원과 애니 밀러 영국 시민기본소득 트러스트 의장 등 11개국 27명의 기본소득 활동가와 정부 관계자 등이 연사로 참여해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경기도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북도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