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양주시, 지자체 ITS 국고보조 사업 경기도 유일 7년 연속 선정

가 -가 +

오종환기자
기사입력 2020-09-18

▲ 남양주시 스마트시티통합센터 상황실 전경(사진제공=남양주시청)


경기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8월에 전국 지자체(특별시, 광역시 포함)를 대상으로 한 지자체 ITS 국고보조사업사업계획서 평가에 참가해 국비 60억을 지원받게 돼 도내에서 유일하게 7년 연속으로 국비 지원을 받는 지자체가 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능형교통체계(ITS) 분야에 국고 보조하는 사업으로써, 지난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 중 SOC 디지털화 분야에 해당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확대해 불합리한 신호체계를 개선하고,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도입으로 긴급차량에 교차로 신호우선권을 부여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공영주차장과 민영주차장에 통합 주차정보제공시스템을 도입해 시민들에게 편리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고, 어린이보호구역과 같이 교통약자의 사고 위험성이 높은 지역에 보행안전 통합시스템을 도입해 사고 위험성을 줄여 나갈 예정이다.

 

끝으로 조광한 시장은 도로 신설과 같은 시설의 확충만으로는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어, 지속적인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 추진을 통해 첨단 교통 환경을 갖춘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능형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약자로,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에 AI, 센서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통시스템(교통량 감응 실시간 신호제어, 교통소통안내, 주차안내, 주행안내시스템 등)을 말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남양주시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북도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