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민의 힘, 백현종 예비 후보, 시정현안 공개질의 ‘한강변 도시개발 사업 누구 건가?’

윤호중 국회의원에게 공개질의

가 -가 +

오민석 기자
기사입력 2021-01-14

 

▲ 경기도의원 구리시 제1선거구에 국민의힘 경선에 뛰어든 백현종 예비 후보



구리시 경기도 제1선거구 보궐선거 국민의 힘 후보로 경선 참여중인 백현종 예비후보 (이하 백 후보)가 시정 현안에 대해 시리즈로 공개질의를 결정하고 첫 번째 질의는 윤호중 국회의원에게 향했다.

 

14일 백 후보는 언론사들에 보낸 공개질의서를 통해 윤호중 의원은 지난 제21대 총선에서 6호 공약을 통해 구리시 미래성장 프로젝트로 시를 4차 혁명에 기반을 둔 수도권 핵심의 인공지능 스마트시티로 구축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 했다고 했다.

 

그러나 얼마 전 ‘A저널에서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심층기사가 2건 보도 되었는데 시가 선정 기준을 마음대로 바꿔 업체 간 갈등이 있고, 주관사인 구리도시공사도 스스로 공모절차를 위반해 논란이 있다는 내용이다.“고 했다.

 

백 후보는 이 기사에는 윤호중 국회의원도 거론이 되는데 인용하면 그런데 이 개발 프로젝트는 올해 616일 구리시가 돌연 사업 종료를 선언하면서 사업계획이 바뀐다. 그로부터 3일 뒤인 19일 구리시는 더불어민주당 구리시지역위원회와 회의를 열고 구리AI플랫폼시티사업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윤호중 민주당 의원(경기 구리)이 대표로 있는 구리시지역위원회가 제안했다는 내용이다.”고 했다.

 

백 후보는 이어 윤호중 국회의원은 민주당 사무총장을 지내다가 21대 국회 개원과 함께 국회 법사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 뒤 사업은 종료를 선언한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아 방식이 민간 제안에서 공모로, 사업명도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으로 변경됐다. 윤호중 의원은 619일 당정협의회 회의 직후 관련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냈지만 지금은 해당 자료를 찾을 수 없다.”고 했다.

 

백 후보는 또, A 저널을 인용해 공교롭게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산은컨소의 사업 프로젝트명은 윤 의원이 대표로 있는 민주당 구리시 지역위원회가 제안한 사업명(구리AI플랫폼시티)과 같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유진기업 고문인 윤아무개씨는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한 인사며, 박근혜 정부 때인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의 전신)의 추천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했다.

 

백 후보는 궁금한 것은 구리시 한강변에서 진행되는 도시개발사업이 왜 이렇게 시끄러운가? 하는 것인데 심지어 2순위업체가 우선협상대자로 선정되면서 소송전도 벌어지고 있으며 시 관계자와 업체 관계자간 회합으로 수사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이 나도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했다.

 

백 후보는 나아가 이 사업에 대해 시의회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데 김광수, 장진호 두 시의원은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성명서 까지 발표한 상황이다. 시의회의장이 민주당 당원협의회 소속이어서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에 대한 윤호중 의원의 입장이 궁금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백 후보는 끝으로 본 후보는 구리시가 민생이 되살아나는 도시가 되기를 간절히 원하기 때문에 도시개발 사업은 한 점 의혹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은 건설사와 금융투자사의 이익이 아니라, 시민의 이익은 물론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의 삶이 풍요로워지는 사람의 미래가 보장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첫 단추부터 잘 못 끼워진 한강변 도시개발 사업은 누구를 위한 거냐?”고 공개질의를 던졌다.

 

                                                                <윤호중 의원에 대한 공개질의 (전문)>

 

시사저널 2건의 기사에 대한 의원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한강변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해서 구리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민주당 구리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서 의원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토지주들의 불만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토지주들을 위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이 사업부지는 당초 국토부로부터 조건부 그린벨트 해제 승인을 받은 사실이 있습니다. 의원님도 아주 잘 아시다시피 이 부지는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서 진행 됐었습니다. 이를 원점으로 돌리고 도시개발법으로 다시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강변 도시개발사업과 도매시장 이전 등, 구리시 집행부의의 독선 행정으로 구리시가 매우 혼란스럽고 총체적 난국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민주당 구리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서 대 시민 공개사과를 하실 의향은 없으십니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북도일보. All rights reserved.